NEWS

[3기청년서포터즈] 환경과 문화생활 - ‘자주적 관람’의 최정은 대표님

카드뉴스
작성자
admin
작성일
2021-07-05 09:30
조회
358

바쁜 현대인의 삶 속, 살다 보면 번뜩이는 아이디어가 머릿속을 스쳐 지나갈 때가 있다. 마치 봄바람이 가슴에 일듯, 설렘과 함께 상상을 실현으로 구현하는 모험을 떠나고 싶어진다. 하지만 언제나 그렇듯 모험에는 큰 용기가 필요하다. 그래서 나는 용기 내어 창업을 시작한 청년들을 직접 만나보았다.

오늘의 청년 이야기, 청년 STRORY_02

오늘은 마지막 인터뷰를 진행하기에 앞서 그동안 관심 있었던 분야의 사업을 찾아보기로 했다.20대 청년으로 군산에 살면서 생활 속 불편하고 답답하게 느껴왔던 가장 큰 이유 중 하나는 문화생활이었다. 서울이나 광역시, 큰 도시에 집중 형성된 문화생활 인프라 때문에 보고 싶은 영화나 연극, 공연, 전시회는 포기하거나 시간과 돈을 들여 멀리까지 찾아가야 했다. 잠시 즐기며 사색에 잠기고 싶어 찾는 나의 휴식시간에 비해 오히려 기회비용이 더 컸기에 번번이 포기하던 찰나에 점점 군산에서의 즐길 거리가 늘어나고, 각종 강연이나 전시회를 통해 인문학적 소양을 넓힐 수 있는 기회가 많아졌다. 그래서 나는 이번 마지막 인터뷰를 개인의 영역에서 군산 시민들의 문화생활의 확대에 큰 도움이 되었을 뿐만 아니라, 지구촌 사회에서 가장 화두가 되고 있는 환경문제에 대해서도 앞장서고 있는 자주적 관람의 최정은 대표님께 인터뷰 요청을 드렸다.

Q 1.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안녕하세요 2020년 8월 오픈한 로컬 갤러리 겸 제로 웨이스트 숍 ’자주적 관람‘의 최정은입니다. 자주적 관람의 전시관에서는 군산 시민들의 자유로운 전시 참여가 가능하고, 매달 새로운 전시가 시작됩니다. 본관에서는 환경보호 캠페인과 체험활동을 할 수 있는 제로 웨이스트 숍이 운영되고 있습니다. 에코 프렌들리(eco friendly), 로컬 프렌들리(local friendly)를 지향하고 있는 로컬 비즈니스(local business) 기업입니다.

Q 2. 어떻게 창업을 시작하게 되었나요?군산의 원도심 우체통 거리에서 8년간 캔들 공방을 운영하면서 지자체의 지역 행사에 매년 참여하였고, 7번의 도시재생사업과 원도심 활성화 사업을 진행하였습니다. 로컬사업에서는 군산시민들이 가볍게 즐길 수 있는 문화공간이 부족하다는 문제점이 항상 있었고, 그래서 문턱을 낮춘 전시관과 친환경 캠페인 공간을 마련하게 되었습니다.Q 3. 창업 중 가장 어려웠던 일 혹은 시간이 있으셨다면, 이유와 시기를 알려주세요2013년 처음 창업하고 3년 정도. 관광지와 떨어진 유동인구가 적은 원도심이었고, SNS 마케팅이 활발해지기 전이었습니다. 마케팅 방법을 몰라서 큰돈을 들여 홍보를 하고도 오히려 성과가 적었던지라 그때 가장 힘든 시기를 보냈습니다.

Q 4. 일을 하면서 가장 뿌듯/행복할 때는 언제인가요?전시관을 이용하는 작가님들과 관람하는 시민, 관광객분들의 긍정적인 피드백이 따를 때 가장 행복합니다.작가 활동을 하고 있는 예술인들과 예술 활동을 즐기는 일반 시민분들의 대관 신청이 이어지고 있어서 군산 사람 둘에게 필요한 공간이었음을 다시 확인하고 있습니다.친환경 캠페인에서도 군산에서도 이런 공간을 기다렸다며 멀리서 찾아오고 대화 나누고 환경에 대한 주제로 소통할 때 정말 큰 보람이 있습니다.

Q 5. 다른 가게들과 다른 점이 있다면 무엇인가요?창업 아이템을 직접 경험하고 체험하면서 즐길 수 있는 점입니다.1년에 1회. 누구나 참여 가능한 주제로 시민기획 전시를 열고 있고, 전시관 대관도 아마추어 작가, 소상공인, 일반인, 학생 등 제한 두고 있지 않습니다.친환경 분야에서는 기업과 정부에 목소리 내는 캠페인들에 직접 참여할 수 있습니다.코로나 시대라 갈수록 심각해지는 쓰레기 문제에 제로 웨이스트, 아무 포장, 용기 내 등 다양한 친환경 운동들이 활발하게 공유되고 있는데, 매장에서 친환경 제품들을 만들어가고, 용기를 가져와 내용물만 담아 갈 수 있는 점 등이 다른 가게들과의 차별점입니다.

Q 6. 앞으로의 계획이나 비전에 대해 알려주세요.작년부터 만들어 가고 있는 전시관, 체험관을 현재 방식으로 운영하기 위해서는 꾸준한 수익을 내는 것이 아주 중요합니다. 꾸준하고 안정적인 수익구조를 갖추면 매장관리 직원을 채용할 계획입니다. 더 많은 사람들이 찾고 소통하는 공간을 만들기 위해 다양한 민간 기관, 타 업체와의 협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3기청년서포터즈_전하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