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 창업활동
창업을 시작하고 나서 가장 힘들었던 부분은 상품을 검증할 만한 곳이 없다는 것이다.
내 상품이 좋은 건지 사람들이 많이 구매하는 건지, 나만 좋다고 생각하는 건 아닌지 검증할 만한 장소가 필요하고 검증을 통해 우리는 아이템이 좋으면 그대로 확장하고 그렇지 않으면 수정하거나 다른 분야의 창업을 고려한다.
다른 분야는 검증 장소를 모르겠지만 핸드메이드 창업은 플리마켓 외에 인터넷 플랫폼만 떠오를 뿐 별다른 검증 장소가 생각나지 않는다.
그리고 플리마켓 같은 경우는 보통 소규모다 보니 이번에만 반응이 좋았던 건지 아니면 여기서만 안되는 건지 혼란이 온다.
그러던 중 박람회 지원사업을 보게 되었다. 박람회가 좋은 점은 전국에 잘한다는 셀러들만 모이면서 4일동안 5~6만 명, 그 이상도 방문한다.
최고들만 모여있는 장소에서 트랜드에 민감한 관객들이 좋아해 주는 상품이라면 내 상품이 괜찮다고 생각할 수 있고 응대, 서비스 부분에서도 괜찮은가? 점검이 가능하다.
하지만 가장 큰 문제점은 박람회 참가 비용이 4일에 100~300만원 그 이상도 한다는 점 때문에 쉽게 지원하지 못한다. 그때 보게 된 게 청년뜰 박람회 지원사업이다.
이 사업 덕분에 입점비를 고민하지 않고 지원하게 되었으며 결과적으로 입점비 외에 재료비나 숙소비용만 고민하면 되었기에 도전해 볼 수 있었다.
결과적으로 상품 검증에서 좋은 효과를 거두고 1년 동안 사업을 2배 가까이 성장시킬 수 있었다. 청년 창업가 중에 처음 창업하는 사람들이 있다면 꼭 이 지원사업을 추천한다.
내가 미흡하고 준비가 덜 된 시기라서 박람회 참가가 꺼려진다면 그러기에 더 박람회에 참가하라고 말하고 싶다. 박람회에 참가한다면 나도 모르게 몇 배는 성장할 수 있을 테니까.
2. 청년활동
1) 군산STAY 청년창업주거지원
처음에는 아무것도 없이 집에서 창업을 시작했다.
집에 재고를 놓고 작업을 시작했고 시작할 때만 해도 책꽂이 한 칸도 채우지 못했었다.
하지만 창업이 조금씩 성장하면서 방 전체를 차지하게 되고 1년이 지나자 거실 전체를 재료와 완제품으로 가득 차게 되었다.
그리고 플리마켓 특성상 테이블, 왜건, 상자 등등 많은 진열 준비 물품도 구매하다 보니 점점 생활하기 힘들어졌다. 집안에는 물건이 가득 차고 청소를 해도 깨끗해지지 않았다.
사람 사는 것 같지 않고 매일 같이 먼지만 가득했다. 그리고 또 다른 문제는 방에서 작업하다 보니 집과 일이 분리되지 않고 계속해서 일을 하게 되는 상황이 생겼다.
그때 알게 된 게 군산 STAY 청년창업 주거지원 사업이다. 임대료와 월세가 지원이 되어서 부담 없이 시작할 수 있었는데 심지어 지원해 주는 집도 내부 시설이 좋고 접근성도 좋아서 보자마자 맘에 들었다.
다른 집이 생기자마자 정리가 완벽하게 되어서 드디어 원래 집에서 모든 가족이 정상적인 생활을 할 수 있게 되었다.
그리고 집 겸 작업실로 사용하다 보니 일도 전보다 편하게 하고 혼자 생활하다 보니 가족들과 독립된 삶을 살면서 작업 효율도 늘어나게 되었다.
그리고 쉬고 싶을 때 본가로 가면 깨끗한 집에서 생활할 수 있었다.
군산에서 이런 지원사업이 있다는 거를 모르는 분들이 너무 많아서 주변에 필요한 분들이 있다면 꼭 추천하고 싶다.
2) AI-POT(AI프롬프트 활용능력) 2급 자격 취득과정
예전부터 AI 자격증에 많은 관심이 있었다.
이번에 자격증 취득 과정까지 같이 한다고 해서 듣게 되었는데 사실 자격증보다 수업 자체에서 도움 되는 내용이 너무 많았다.
새롭게 알게 되는 프롬프트와 새로운 ai, 사용하다 보면 어느새 내가 GPT를 10분의 1도 사용하지 못하고 있었다는 걸 깨달았다.
실제로 이번에 배우고 나서 학교 중간고사 시험 준비를 하는데 5배는 쉽게 준비했으며 보고서를 작성하거나 발표 ppt 만들기, 대본 만들기 전부 예전보다 훨씬 좋은 질로 만들 수 있게 되었는데 걸리는 시간은 반절로 단축할 수 있었다.
어떻게 내가 gpt를 활용하면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을지 배우다 보니 지금까지도 활용 능력이 올라갔다.
아무리 좋은 ai라도 사용하는 방법에 따라 효율성은 몇 배나 달라진다는 것을 깨달았다.
영어 회화도 여기서 알게 된 앱으로 하다 보니 꾸준히 하게 되었다. ai 교육은 진짜 계속 들어도 새로운 점을 배운다. 내년에도 ai 교육이 있다면 꼭 듣고 싶다.
들을 때마다 효율이 몇 배는 올라가니 놓치면 안 될 것 같다. 그리고 자격증 자체도 도움이 되었는데 안에서 배우는 내용도 평상시에 AI를 활용하는 데 큰 도움이 되었다.
이번에는 2급 과정이었지만 열심히 준비해서 1급도 취득해 보려고 한다. 언젠간 취득하면 좋은 자격증이며 갖고 있으면 그래도 도움 된다고 생각한다. 이렇게 자격증 과정도 많이 생기면 좋을 거 같다.





